경제 용어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DC:Defined Contribution Retirement Pension)

스눞히 2016. 11. 19. 02:34
반응형

확정기여형 퇴직 연금은 퇴직금 지급 재원을 외부 금융기관에 적립하고 운용성과에 따라 근로자가 받을 퇴직금이 변동되는 제도를 말합니다. 


요즘에는 퇴직금 제도가 점차 사라지고 퇴직연금제도로 바뀌면서 회사에서 퇴직연금을 가입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B형과 DC형 중 선택하라고 하는데, 이 둘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일단 DC의 뜻은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이란 뜻입니다.


DB형의 퇴직 연금은 정해진 금액대로 큰 고민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 장점이지만 그만큼 높은 이자를 받는것은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회사가 직접 퇴직연금을 관리하여 정해진 퇴직금을 지급받는 것을 DB라고 합니다.


DC형은 회사가 퇴직연금계좌에 주어야 할 금액만 주고 운영과 관리는 퇴직연금을 받는 본인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투자 운용사와 상품을 선택하면서 더 나은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것이지요.


여행지에서 바가지를 당할 수 있는 것처럼 DC형에서는 수익률에 따라 퇴직연금에 손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회사에서는 퇴직연금의 종자돈을 준 것으로 책임이 끝났기에 손실이 발생한다고 해서 채워주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C형에는 근로자가 투자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좀 더 높은 수익률을 노리고 공격적인 투자를 희망하는 사람의 경우 DC형이 어울릴 수도 있죠.


DB형과 DC형에 정답은 없습니다. 


각자의 투자성향과 선택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요.


다만 금융쪽에 관심이 없는 일반적인 직장인이 높은 수익률에 혹해서 무턱대로 DC형으로 다가갈 경우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만 합니다.


2016/11/18 - [경제 용어] - 파생상품 기초자산 (Underlying Asse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