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알아보기

채권 할인채(Discount Bond) 알아보기

스눞히 2016. 10. 12. 09:30
반응형

 

채권은 회사나 정부가 타인에게 돈을 빌리고 정기적인 이자를 지급하고 만기에 원금을 돌려주기로 약속한 증서를 말합니다.

 

할인채는 채권의 일종으로 이자 지급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자를 지급하지 않는 대신 이 채권을 구매할 때 저렴하게 할인하여 살 수 있습니다.

할인채는 이자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발행하는 입장에서는 이자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싸게 팔기 때문에 필요한 돈을 모으기 위해선 만기에 줘야 하는 돈이 이자를 지급하는 이표채 보다는 커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의 이자를 지급하는 액면가 100만원짜리 이표채>는 100만원에 살 수 있지만 <액면가 100만 원짜리 할인채는 91만원>으로 보다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행사 입장에서는 같은 액면가 100만원이지만 이표채 발행으로 조달한 돈은 100만원 인데 반해 할인채는 91만원으로 더 높은 액면가로 발행해야 100만원을 조달 할 수 있는 겁니다.

 

이러한 할인채의 할인율은 할인채를 발행한 곳, 즉 돈을 빌려간 곳이 얼마나 안전한가와 만기까지 남은 기간이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둘 다 돈을 떼일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돈 빌려간 곳이 안전하지 않으면 돈 떼일 위험이 크기 때문에 할인율이 높습니다. 또한 만기가 긴 경우라면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과 그 동안의 현금 보유 기회비요이 크기 때문에 할인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2016/10/11 - [카드 알아보기] - 주식예탁증서(DR, Depositary Receipt)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