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FX마진거래 (Foreign Exchange Margin Trading) 란?

스눞히 2016. 11. 16. 14:39
반응형

FX마진거래란 환율차이를 이용해 수익을 내는 외환거래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Forex’라고 불리는 국제외환시장에서 개인이 외환를 거래하는 현물시장으로 ‘기준통화/상대통화’가 한 쌍으로 묶여서 거래되고는 합니다.


외환도 일반적인 상품이 거래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서로 거래가 됩니다.


돈의 가격은 교환되는 다른 나라 돈과의 교환 비율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환율인데요. 은행 창구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숫자 단위들이긴 합니다.


개인도 당연하게 외환 거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은행에서 환전을 이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외환거래 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은행에 지불해야하는 환전수수료와 금액 규모, 외국환 거래 관련 법규 때문에 여행 자금 정도만 거래가 가능하고 큰 금액을 제대로 거래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FX마진거래는 이런 불편을 개선하여 개인들과 투자자들이 최소한의 기본금액인 증거금을 바탕으로 레버리지를 이용해 직접 외국통화를 거래할 수 있는 장외 해외통화선물거래를 의미합니다. 


향후 환율에 대한 전망만 제대로 들어맞는다면 적은 돈으로도 특정시점에 외화를 저렴하게 매수 가능하지요.


최소증거금은 계약크기의 10%에 해당하므로 최대 약 10배의 레버리지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레버리지가 클수록 거래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환율이 예상했던 것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였을 경우 그 손실 규모도 기하급수 적으로 증가하기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환율은 예측이 힘들고 급변하므로 예상과 반대로 흘러갈 경우 레버리지 때문에 손실도 배가 되며 마진콜로 인해 손실을 보기가 아주 쉬우므로 초보자는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16/11/15 - [경제 용어] - MMF(Money Market Fund) 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