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기업상장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 란?

스눞히 2016. 11. 12. 01:26
반응형

기업공개란 비상장 주식회사를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뜻합니다. 


우리나라는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 등 기업을 상장하는 일련의 과정을 이야기하죠.


기업공개를 하는 목적은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여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기업알림으로써 국민의 기업 참여를 장려하는데에 있씁니다.


일단 IPO에 성공하게 되면 상장되는 기업은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주고 공개적으로 대규모 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업의 자금이 풍부해지며 이에 따라 기업의 재무구조, 이미지, 인지도 R&D투자 확대 가능성 등이 좋아짐으로써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게 되죠. 


이를 통해 기존의 투자자들에게는 상장 이전보다 높은 가격에 주식을 팔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어 시세차익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제대로 된 가치를 받고 상장되기 위해서는 주관사의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망한 기업의 발굴 능력, IPO 사전준비 작업부터 투자자 모집까지의 신속한 서비스 제공능력, 충분한 자기자본 보유 등 전체적으로 다방면에서 뛰어난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2016/11/09 - [경제 용어] - 채권의 이자 - 쿠폰(Coup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