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이벤트 드리븐 전략(Event Driven) 이란?

스눞히 2016. 11. 8.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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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드리븐 전략은 특정 이벤트 발생으로 인해 금융자산의 가치가 급반전될 때를 적극적 주식 매수를 통한 수익추구 방법을 말합니다.

많은 먹잇감을 필요로 하는 덩치 큰 곰에게 가장 좋은 영양식은 알을 낳기 위해 회귀하는 연어입니다. 


곰은 1년 4계절을 매일같이 활동하지 않습니다. 


가을에 집중적으로 배를 채운 후 날씨가 춥고 먹잇감이 적은 겨울에는 긴 겨울잠을 자지요. 


이벤트 드리븐 전략은 이것과 비슷합니다.


곰이 기회를 기다리는 것처럼 이벤트 드리븐 전략은 기업들이 구조조정, 인수, 합병, 청산, 파산 등의 특수한 상황에 처할 때를 기다립니다. 


그리고 이에 편승(Driven)하는 전략이지요.


헤지펀드들은 다수의 경험과 전문적인 시장 분석을 근거로, 기업에게 발생한 특수한 상황 전후의 주가 변동을 예측합니다. 


이와 같은 예상을 바탕으로 특정한 상황 발생 전후에 기업의 주식을 사기도, 팔기도 하면서 수익을 얻고자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투자 방법은 그야말로 시장을 정확하게 꿰뚫어 볼 수 있는 식견이 있지 않으면 위험한 방법입니다.


만약 주가가 예측과 달리 움직이는 경우 그 손해는 막대하기 때문이죠.


시점을 잘 맞춘다면 큰 수익을 거둘 수가 있지만 예상과 달리 흘러간다면 큰 손실 또한 볼 수 있는 전략이 바로 이벤트 드리븐 전략입니다.


만약 사용하려고 한다면 본인이 정말 잘아는 시장에서 확신을 갖고 있을때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남들이 떠뜨는 정보를 통해서는 진짜 이벤트를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2016/11/06 - [경제 용어] - 가격차이 - 스프레드(Spread) 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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