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용어

권리의 가격 - 프리미엄(Premium)

스눞히 2016. 10. 19. 21:51
반응형

프리미엄은 어떤 권리를 사고 팔 때 지불하는 대가 즉, 권리의 가격을 말합니다.

 

여러 가지 금융상품 중에서도 가장 어렵고 높은 위험도를 지닌 것이 옵션입니다.

 

옵션은 정해진 가격으로 미래에 사고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며, 부동산 시장의 분양권과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풋 옵션은 정해진 가격으로 파는 권리, 콜 옵션은 정해진 가격으로 사는 권리이죠.

 

예를 들어 유명 오페라 공연이 다음 달에 예정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공연은 좌석을 사전 예약제로 배정받은 후에 공연 전날에 콘서트 티켓 15만 원을 결제하는 방식을 취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전 예약에서 이 콘서트의 좌석이 전부 예약되게 됩니다.

 

즉 예약을 하지 못한 다른 사람들은 이 좌석을 사고 싶어도 살 수가 없는 것이죠.

 

만약 좌석을 예약한 사람 중, 사정상 공연에 갈 수 없는 사람이 자신의 좌석 예약을 양도하겠다고 밝힙니다.

 

그는 인기있는 공연의 좋은 좌석인 만큼 이 좌석 예약에 대한 양도비로 2만 원을 원했습니다.

 

이 경우 오페라 티켓을 15만 원에 살 수 있는 권리에 대한 프리미엄은 2만 원인 거죠.

 

만약 더 좋은 자리가 있다면 이 프리미엄은 오를 수 있을 것이며, 좋지 않은 구석 자리라면 프리미엄도 낮게 책정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옵션 시장에서도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다면 프리미엄이 높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프리미엄이 작습니다.

 

이러한 프리미엄만 가지고도 크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옵션을 투기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옵션 투자에 있어서는 특히 주의를 해야합니다.

 

시장 상황이 조금만 변해도 수익이 급변하여 옵션의 프리미엄은 크게 요동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투기적인 목적으로 옵션에 투자할 경우에는 상상하기도 어려울 만큼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2016/10/18 - [경제 용어] - 채권, 주식 보호하기 - 보호예수

 

반응형